하드디스크 베드섹터 검사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어느 순간에 컴퓨터가 다운되고 부팅이 느리거나 마비가 되는 경우가 있다.

요즘은 부팅하드는 SSD하드 저 용량을 사용하고 데이터 저장용(고 용량하드디스크)으로 세컨드라이브를 사용하는 추세다.

이런 경우에는 부팅용 하드와 데이터 하드디스크 중 1개만 문제가 있어도 컴퓨터가 다운되고 부팅이 느리거나 마비가 된다.

또한 컴퓨터는 정상인데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컴퓨터가 느려지고 다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대부분 하드디스크에 문제가 있어 발생하는 증상 이라 볼 수가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발생되는 경우 하드 디스크를 검사하는 하는 방법 입니다.

우선 하드디스크 테스트를 하는 툴(CrystalDiskInfo 6.7.5 )을 다운 받은 후 압축을 해지를 한다.

CrystalDiskInfo 6.7.5는 Portable이라 설치하지 않고 바로 실행 할 수가 있습니다. 32비트 운영체제는 DiskInfo 클릭하여 실행하고, 64비트 운영체제는 DiskInfoX64를 클릭하여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출력 된다.

다운로드 바로가기

이 프로그램의 기능 SMART (자가 모니터링, 분석 및 보고 기술 , 종종 SMART로 작성)는

컴퓨터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HDD)및 SSD (Solid-State Drive) 및 eMMC 드라이브에 포함 된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하드웨어 오류에 대한 예상을 가능하게 하는 의도로 드라이브 신뢰도 지표로 SMART 데이터가 임박한 드라이브 오류를 나타내면 호스트 시스템에서 실행중인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에게 알릴 수 있으므로 저장된 데이터를 다른 저장 장치에 복사하여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고 고장 난 드라이브를 교체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예로 부팅하드는 INTEL SSD 2.5” 120GB 데이터 저장용으로 Second HDD는 Hitachi 3.5” 1TB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하드디스크 2개가 표시된다.

첫 번째 하드디스크를 선택 클릭하면 보라색 밑줄이 생기며 하드 정보가 출력된다.

INTEL SSD 120GB 부팅용 하드 입니다.

건강상태, 모델명, 펌웨어, 시리얼번호, 전송속도, 사용횟수, 사용시간, 기능을 보여준다.

제일 중요한 것은 건강상태다, “좋음”으로 표시되면 하드디스크가 정상이다, 기능에 SSD에만 지원되는 TRIM기능을 볼 수가 있습니다.

TRIM은 컴퓨팅에서 운영 체제가 어느 블록의 데이터가 더 이상 사용되지 않고 내부적으로 삭제될 수 있는지를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SSD)에 알려주는 명령이다. 즉, 사용하지 않은 영역의 코드 값을 00값으로 초기화하여 쓰기 성능 저하를 막아준다.

참고: 컴퓨터를 사용 중에 하드디스크 또는 외장하드에 문제가 있는 것 같아 하드디스크 테스트 한 결과 상태가 “좋음”으로 표시 되도 간혹 경미한 베드섹터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두 번째 하드디스크를 선택 클릭하면 보라색 밑줄이 생기며 하드 정보가 출력된다.

Hitachi 1TB 데이터 저장용 하드 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하드디스크 모두 정상 입니다.

일반 하드디스크라 TRIM기능이 지원이 안되고 있습니다.

*******************************************************************************************************************

다음은 첫 번째 문제가 있는 외장하드를 알아 봅니다. (세컨 하드도 동일 합니다)

외장하드를 연결하고 DiskInfoX64를 실행 합니다.

아래와 같이 “주의”로 표시가 출력 되었습니다. 지금과 같이 주의로 표시되는 경우는 DiskInfoX64를 실행 후 손상된 하드의 정보를 읽다 보니 창이 출력되는 시간이 조금 지연 될 수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주의”로 표시 될 때는 하드디스크에 불량 섹터(Bad Sectors)가 있는 경우 입니다.

이 증상 일 때는 모든 작업을 중단하고 데이터가 중요 하면 복구 업체에 의뢰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지금 증상에서 화면대로 “주의” 할 점은 데이터를 백업하면 백업 중에 컴퓨터가 다운 될 가능성이 높다, 그래도 강제로 백업 툴을 이용하여 백업하면 하드디스크의 추가 손상으로 복구가 매우 어려워 질 수가 있거나,

장시간에 걸려 백업을 하다가 다운 후 인식이 안 되는 경우 플래터(디스크)가 샌딩되어 영원히 데이터를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

다음은 두 번째 문제가 있는 외장하드를 알아 봅니다. (세컨 하드도 동일 합니다)

외장하드를 연결하고 DiskInfoX64를 실행 합니다.

아래와 같이 “나쁨”으로 표시가 출력 되었습니다. 지금과 같이 나쁨으로 표시되는 경우는 DiskInfoX64를 실행 후 손상된 하드의 정보를 읽다 보니 창이 출력되는 시간이 조금 지연 될 수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나쁨”으로 표시 될 때는 대부분 하드디스크의 데이터를 읽고 쓰는 헤드(Head)가 손상된 상태라고 볼 수가 있는 경우 입니다.

이 증상 일 때는 모든 작업을 중단하고 데이터가 중요 하면 복구 업체에 의뢰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지금 증상에서 화면대로 “나쁨”으로 아무 작업도 진행하면 안됩니다.

그래도 강제로 백업 툴을 이용하여 백업하면 하드디스크의 추가 손상으로 복구가 불가능 합니다., (쉽게 표현 한다면 다리 뼈가 부러진 사람을 계속 걷거나 달리기를 시키는 것과 같다고 보면 됩니다)

손상된 하드디스크의 중요한 데이터를 보호 하는데 도움이 되었다면 감사합니다.

www.adrc.co.kr 아그날 데이터복구센터 02-701-8898

Featured Posts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Social Icon

서울특별시 용산구 청파로 40, 1617호 (한강로3가,삼구빌딩) 상호 : 아그날 (AGNAL)​  대표 : 김명호  사업자등록번호 : 714-48-00095
TEL : 02-701-8898  FAX : 02-705-7754  E-mail : admin@agnal.net

Copyright © 2005 Agnal Data Recovery Center. All Right Reserved.

  • Black Facebook Icon
  • Black Twitter Icon
  • Black Google+ Icon